안시성 후기 - 개봉일 당일 관람
안시성 후기 - 개봉일 당일 관람!
2018년 9월 19일 추석을 겨냥한 영화들이 개봉하였습니다. 그중 하나가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안시성' 인데요. 배우 조인성, 박성웅, 남주혁, 배성우, 정은채, 김설현이 출연한 영화이죠. 이 영화는 안시성 성주(조인성)가 당 태종이 이끄는 당나라 군에 맞서 싸운 안시성 전투를 담고 있습니다.
역사적 배경 살짝 알고보기! - 안시성 성주 양만춘 그리고 당 태종
고구려 시대의 손꼽히는 전투가 안시성 전투인데요. 645년 고구려를 정복하기 위해 출전한 당태종을 당시 고구려 안시성의 성주인 양만춘장군이 몇 천의 군사로 당나라 20만 대군을 상대로 맞서 싸운 전투인데요. 양만춘 장군은 믿기 힘들정도로 오랜기간동안 밤낮으로 벌어진 전투에서 버텨내고 결국 당 태종을 퇴각시켰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영화 '안시성'에서 조인성이 연기하는 양만춘 장군은 역사에서 전해지는 이야기가 거의 없습니다. 안시성 전투를 제외하고 실제 이름 조차 전해지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아는 양만춘이라는 이름도 명나라의 소설에서 전해져왔다고 합니다.
역사에 기록된 당 태종은 안시성 전투에서 패하였는데요. 당 태종은 안시성을 지켜낸 안시성 성주를 가상히 여기어 비단을 100필을 보냈다고 합니다. 적이지만 명장을 대하는 태도가 남다르군요.
영화 - 안시성 후기
영화 안시성은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이지만 100% 사실만을 담은 영화라고는 볼 수 없는데요. 또한 전통사극이라고 보기에는 애매한 부분도 꽤나 많았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처음 영화를 봤을 때 예전에 재미있게 봤던 사극을 생각했더니 연기자들의 톤이나 연기, 발성이 맞지 않는 느낌이였으나 이를 배제하고 보니 액션씬은 살아있고 꽤나 전투에 신경을 쓴 영화라는 느낌을 받았어요.(나레이션은 성우를 썻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가볍게 사실적 이슈가 가미된 전쟁영화라고 생각하시고 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문제는 영화 러닝타임이 꽤나 긴데 이 점을 핀트에 어긋나는 요소로 채웠다는 점은 아쉬워요. 양만춘의 동생 문제는 굳이 안시성 영화에서는 필요가 없었고, 신녀가 한 역할의 의도는 파악이 되지 않습니다. 그 외에 성동일은 굳이 출연을 해야 했을까 하는 느낌도 지울 수가 없네요.
IF-K : 스케일이 큰 한국 판타지 사극 영화 ★★☆
IF-A : 레골라스를 생각나게하는 무리한 활쏘기와 목소리의 톤이 어색한 것을 넘기고 액션만을 보면 괜찮은 킬링타임용 영화 ★★★☆
IF-J : 조인성의 액션이 살린 영화. 전쟁영화로는 괜찮지만 생각보다 잔인할 수 있음 ★★★
215억이나 되는 제작비가 투자된 만큼 블록버스터 사극 영화로 큰 스케일을 자랑하는 영화 안시성인데요. 12세관람가로는 다소 잔인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가족영화로 많은 분들이 영화관에서 관람하는 영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