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증명 작성방법 및 보내는방법
내용증명 작성방법
우리는 살다보면 부동산 등등의 여러가지의 일로 계약을 진행하다가 그로인한 여러 사건사고에 휘말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럴때에는 보통 구두로 계약을했을 경우에 이러한 사건들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계약등에 관련된 사실들을 서류로 남기고자 내용증명이란 것을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작성방법을 모르거나 어떤식으로 보내야하는지 모를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내용증명 작성방법과 보내는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내용증명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편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제도는 개인상호간에 있어서 채권, 채무의 이행 등 권리의무의 득실 변경에 관하여 발송되는 우편물의 문서내용을 후일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와 채무자에게 채무의 이행 등을 최고하기 위하여 주로 이용되는 제도입니다.
우편관서에서는 문서내용과 발송사실만 증명해 줄 뿐이고, 발송하였다는 사실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인터넷 내용증명의 특징으로는 방문없이 인터넷을 통해서 신청을 할 수 있고, 문서는 전자서명 및 위,변조방지 등을 통하여 원본의 무결성을 보장하며 안전하게 내용을 증명하여 3년동안 전자문서로 보관하므로 보관기간인 3년 이내 언제든지 인터넷 상에서 내용문서를 조회하거나 재증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내용증명 작성방법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시면 편하게 작성하실 수가 있습니다. 직접 이동을 해보시면 홈페이지 상단에 우편, 우체국쇼핑등등과 함께 있는 메뉴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우편이나 가로 세줄이 표시되어있는 것을 선택해보시면 아래에 증명서비스가 보이시게 됩니다. 그리고 내용증명을 선택하시면 바로 작성하는 곳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다음페이지로 이동을 하시면 서비스와 함께 요금에 대한 안내가 나오게 되는데요. 먼저 이용안내를 살펴보면 동문내용증명은 내용문서는 최대 150매로 제한이되고, 1회 발송 가능한 받는 분의 수는 4320명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메일머지를 이용하는 내용증명은 받는 분 2명부터 이용이 가능하며 내용문서는 150매로 제한이 됩니다. 샘플 양식을 다운받아 수정 편집이 가능하며, 제공되는 편집 툴에 문서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직접 문서를 편집 신청도 가능합니다.
취소는 접수 후 1시간 이내에만 취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달의 소요일 수는 등기통상은 접수한 다음날부터 3일 이내에 배달이 되고 익일특급의 경우 접수한 다음날에 배달이 된다고 합니다. 단 14시 이전 결제완료된 경우에 한하며, 다량건은 100통 이하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내용증명의 수수료에 대해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등폰 최초 1매의 경우 1300원이 필요하며 1매 초과마다 650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1회에 10통이상 발송하는 등기우편물의 경우 우편요금과 등기수수료 합산금액의 3%를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신청및 조회의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청을 하실때에는 작성을 하신 다음에 회원확인을 하시고 신청내역 확인을 하고 결제를 진행하신 다음 출력하시고 발송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조회를 하실때에는 조회정보입력 후 검색을 하신다음 조회자격을 확인을 하시면 조회를 해보실수가 있습니다.
서비스 및 요금에 대한 안내를 살펴보실때 하단에 보시면 양식 다운로드를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내용증명 작성방법에 대해서 확인을 하실수가 있는데요. 들어가 보시면 여러종류의 양식을 받아보실수가 있습니다. 양식을 통해 작성을 하시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수정, 편집을 하신 다음 업로드를 해서 첨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내용증명 조회를 하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처음 증명에 대해 확인을 하실때 상단에 보시면 열람및 조회를 보실수가 있는데요. 이를 통하면 확인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이는 ePOST에 전자보관된 문서를 필요에 의하여 보내는 분과 받는 분이 온라인상에서 언제든지 조회를 하는 서비스입니다.
기간은 내용증명 우편물을 접수한 다음 날부터 기산하여 3년 이내이며 출력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상자는 보내는 분과 받는 분으로 제한하며, 횟수는 무제한으로 제공되고, 조회자에 대한 이력정보가 관리된다고 합니다. 등본및 원본에 대한 출력이 필요하신 분든은 재증명을 청구하시면 된다고 하고 조회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신청 및 조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셔야 이용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회원이신 분들도 이용이 가능하고 비회원인 분들도 간단한 본인인증을 통해서 인증을 하신 다음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원이신 분들은 공인인증서를 통해서도 간단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니 간편하게 이용하시려면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조회하는 법과 양식등을 다운로드받아서 작성방법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인증절차를 어떤식으로 진행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함께 내용증명 보내는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비회원으로 작성하실 분들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지 않고 휴대폰과 아이핀번호를 통해서 간단하게 인증절차를 마무리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비회원을 통해서 내용증명 조회를 하실수가 있습니다. 본인인증을 휴대폰 및 아이핀을 통해서 해주시고 구분과 종류를 확인하고 접수하신 일자를 입력하시면 바로 찾아보실수가 있습니다. 취소처리는 발송 후 1시간 이내이거나 등본보관 우체국 접수처리 전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이후의 취소는 콜센터로 문의 하시면 되겠습니다.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에 대해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보내실 때 다음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회원으로 로그인 하신분들은 본인인증절차를 하실 필요가 없지만 비회원으로 작성하실 분들은 간단한 인증절차를 진행해 주셔야합니다. 그리고 우편물 선택사항에 대해서 간단하게 입력및 선택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주시면 보내는 분과 받는 분의 주소 및 연락처등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이 곳에 정확하게 입력을 하시면 보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받는 분 목록에 추가기능을 통해서 더 보내실 분들의 인적사항을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내용증명 작서어방법 및 보내는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런일을 가급적 없는 편이 좋은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