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출입국심사 등록, 등록센터
자동출입국심사 등록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이동을 하게되면 반드시 거쳐하야하는것이 출입국심사입니다. 그래서 해외로 비행기를 타고 이동을 하고 나면 가장 먼저 해야하고 시간이 가장 오래걸리기 때문에 사람들이 최대한 빠르게 움직이기 위해서 좌석도 빨리내릴수 있는 위치를 구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자동으로 시스템을 만들어서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움직일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을 하시고 이용을 하시게 되는데요. 하지만 어디서, 어떻게 해야 신청을 할수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방법과 어느곳에서 할 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소개부터 해드리겠습니다. 영어로 Smart Entry Service 줄여서 SeS라고 부르는데요. 이는 대한민국 자동출입국심사시스템의 명칭으로 사전에 여권정보와 지문 및 안면을 등록한 후 게이트에서 이를 활용하여 출입국 심사를 진행하시는 첨단 시스템입니다.
심사관의 대면심사를 대신하여 자동심사대를 이용해 약 12초 이내에 마칠수 있는 편리한 제도로 홍콩, 네덜란드, 미국, 호주 등 약 40여 개국에서 이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과정을 마칠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무조건 등록을 해서 이용을 해야하는게 아닌 원하시는 분들에게 신청을 받아서 이용을 할 수가 있는데요. 시간적으로도 많이 단축이되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용을 할수있는 대상자로는 사전에 등록을 하거나 하지않고 이용을 할 수있는 두가지로 나뉠수가 있게는데요. 사전에 신청을 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분들은 주민등록이 된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과 만 17세 이상의 외국인(거소신고자)였습니다. 사전에 신청을 해야하는 분들은 만 7세 이상 만 19세 미만의 주민등록이 된 대한민국 국민이지만 이중 만 7세 이상14세 미만의 아동은 법정대리인의 동의가 필요하고 법정대리인은 신분증 및 관계입증서류가 필수로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과 양해각서, 협정 등을 체결하거나 그 외의 방법으로 상호 이용에 합희한 국가의 국민 한국방문 우대카드 소지자 복수상륙허가를 받은 외국인 승무원, 사전 등록 없이 이용이 가능하신 분들중에서 지문과 안면정보가 좋지 않은분들이 대상이 되었습니다. 센터에 방문을 하셨을때 유효한 신분증과 여권 자동판독이 가능한 복수여권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가 필요했고 서류는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발급한 것만 인정이 되었습니다.
또 가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중에 부적격판정으로 안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경우는 지문의 상태가 좋지 않아 본인확인이 어렵거나, 출입국관리법 제4조 제1항, 제29조, 제11조의 사유로 규제되어 있는 경우, 복수국적자로서 외국여권으로 가입하고자 하는 국민 단체류외국인으로서, 최근 3년 이내 관리법 위반으로 500만원 이상의 범칙금, 강제퇴거, 출국명령 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는자
외국인기록표,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표에 기재된 성명, 생년월일, 여권번ㄴ호 등이 제시한 여권의 기재내용과 다른자, 출입국정책 또는 전염병 발생 시 검역대상자 등 기타 법무부장관이 이용이 부적잘하다고 인정하는 자 등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 중에 본인이 직접 방문을 해서 해지신청서를 제출하면 해지를 시킬수가 있었습니다. 또 허위로 가입하여 부정 이용한 경우나 완료 이후 부적격 사유가 발생, 기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가 이용이 부적당하다고 판단하면 해지 및 이용이 중단되었습니다.
신청을 하실때에는 자동출입국심사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간편하게 이용을 하실수가 있었는데요.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시면 SeS안내와 자동출입국심사 상호이용, 정보마당, 본부등을 상단에서 확인을 하실수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상호이용의 목록에서 본인이 해당되시는 곳을 선택하시면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각 나라별로 양식이 다르기도 했었는데요. 원하시는 국가를 선택하시면 그에 맞는 양식으로 신청을 하실수가 있었습니다. 그림의 하단에 보이시는 ge신청을 선택하시면 바로 등록을 하실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에 보시면 그림과 같이 보이게 되는데요. 이 곳을 통해서 방법과 주의사항등에 대한 안내를 확인하실수가 있었고 내역에 관련되어서도 알아보실수가 있었습니다.
국내에서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을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는 인천, 김포 김해, 제주, 청주국제공항과 인천항, 부산한 국제선 여객터미널에서 이용을 하실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리 위치를 확인해서 해메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용을 하시려면 센터를 통해서 등록을 하셔야하는데요. 이렇게 신청이 가능했던 곳으로는 이용가능했던 공항, 여객터미널 말고도 서울역, 대전, 청주, 광주 출입국사무소등에서 가능했으며, 운영시간과 전화번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치도 알아볼수가 있었으니 미리 보시고 이동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출입국심사를 등록하고 나가는 것과 심사를 통해 나가는 것에 시간차이가 많이 발생하게되는데요. 특히 사람이 많이 몰렸을 경우에 그 차이는 더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만 7세에서 18세의 국민이라면 꼭 등록센터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여권의 인적사항면을 판독기에 올려두고 자동문이 열리면 게이트 안으로 들어간 다음에 등록한 손가락을 지문인식기에 올려 놓은다음 안면인식을 위해 카메라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문이 열리면 밖으로 나가시면 끝입니다. 이렇게 자동출입국심사 등록과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1: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에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A1: 유효한 신분증과 여권, 어린이의 경우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모든 서류는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발급된 것이어야 합니다.
Q2: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A2: 지문 상태가 좋지 않거나, 출입국관리법 위반 등으로 규제가 있는 경우, 복수국적자로서 외국 여권으로 가입하려는 경우, 최근 3년 이내 출입국관리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은 경우 등이 해당됩니다.
Q3: 자동출입국심사 등록을 해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3: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해지 신청서를 제출하면 해지할 수 있습니다. 허위 가입하여 부정 이용한 경우나 부적격 사유가 발생한 경우,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에서 이용이 부적당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도 해지 및 이용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