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일이야 왠일이야 구분하기
라이프 ZONE2024. 5. 19. 10:22
왠일이야 웬일이야 구분하기
우리가 평소에 우리말을 사용할때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맞춤법을 틀리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친구들들과 얘기할때는 맞춤법이 틀려도 크게 지적하는 사람이 없고 중요한 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틀리면 고쳐서 다시쓰거나 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지만 많은 분들이 자주 틀리는 왠일과 웬일을 구분하는 방법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왠일
먼저 '왜'는 의문사입니다. 우리가 사용할 때에는 "왜인지 모르겠다"같은 뚜렷한 이유를 모를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왠일은 왜인지의 준말로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웬일
웬은 "어찌 된 일인지 모르겠다", "어떻게 된 일인지 모르겠다"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웬일이지"는 웬이 맞는 표현입니다.
우리가 우리말을 사용할 때 웬일과 왠일 어느 상황에서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할 때가 많은데, '왠'이라는 단어는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 모든 상황에서는 '웬'이라는 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왠'은 왜인지의 준말로 "왠지 내일 눈이 올거같다"같이 왜인지를 넣었을때 뜻이 통하는 말을 할때만 사용하면 됩니다. 그외의 상황에서는 '웬'을 사용하는게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왠일과 웬지의 구분법은 왜인지의 준말인 왠지를 사용할 상황만 제외하고 모든 상황에서 웬일을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정말 쉬운 구분법이 되겠습니다. 왜인지만 기억하면 참 쉽게 구분 할 수 있는 맞춤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