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8 프로야구 mvp 수상자는 누가 될까요?

스포츠 ZONE|2018. 10. 17. 23:15

과연 2018시즌 프로야구 정규시즌 KBO MVP는 누가 될까?

프로야구 정규시즌이 마무리되고 포스트시즌이 진행 중인데요. 가을야구 치고는 조금 늦게 시작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1년만의 포스트시즌에 진출한 한화와 더불어 최종 우승은 어느 팀이 차지할지에 대한 궁금증에 열기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 와 더불어 정규시즌 기록에 대한 시상식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난해한 코스가 바로 정규시즌 MVP가 아닌가 싶어요. 정규시즌 최고의 활약을 펼친 최우수 선수에게 수상하는 MVP 영광의 주인공은 누가될까요?




MVP 후보자격 조건 및 클래식 스탯을 보면?


프로야구 mvp후보는 '규정이닝/규정타석을 채운 선수 또는 개인 부문별 순위 10위 이내 선수'가 오르게 되는데요. 이 선수들 중에서 KBO 리그 취재기자들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합산하여 MVP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타이틀 홀더이거나 순위권에 많이 포함된 선수가 유리해요. 그래서 개인기록 분야 TOP5 선수들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자순위 - koreabaseball.com



타자 순위에서는 타율왕은 김현수, 홈런과 타점왕은 김재환, 도루왕은 박해민, 득점과 안타는 전준우, 출루율과 장타율은 박병호 선수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 중에서는 김재환과 박병호 선수가 눈에 띄네요.


* 투수순위 - koreabaseball.com



투수순위에서는 평균자책점(ERA)는 린드블럼 선수가 승리와 승률은 후랭코프 선수가 차지했구요. 세이브는 정우람 선수이고 홀드는 오현택 선수가 차지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샘슨 선수가 탈삼진은 가장 많이 잡았어요. 투수 파트에서는 압도적인 선수가 타이틀 홀더 쪽에서는 보이지 않네요.


스탯티즈에서 WAR를 기반으로 살펴보자!


이번에는 세이버메트릭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야구통계 사이트 스탯티즈에서 WAR를 기반으로 야수부분과 투수부분을 정렬해본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자순위 - statiz.co.kr



타자부분에서는 김재환, 박병호, 양의지 선수가 WAR를 기록했는데요. 타격기록만 보면 wRC+를 보면 박병호 선수가 좋지만 WAR는 김재환과 양의지 선수가 밀리지 않게 측정되었네요.


* 투수순위 - statiz.co.kr



투수부분에서는 린드블럼과 윌슨 선수가 WAR 6을 넘어섰네요. 스탯티즈 상에서는 김재환, 박병호, 양의지, 린드블럼, 윌슨 선수를 후보에 두고 경쟁을 하는게 맞을 것 같은 수치라고 볼 수 있어요.


김재환 - 양의지 - 박병호 삼파전?



아무래도 외국인 용병선수보다는 국내선수에게 MVP를 주는 정서가 있는 KBO이다보니 투수부분의 린드블럼과 윌슨 선수를 제외하면 김재환, 양의지, 박병호 선수에게 시선이 쏠리는건 사실인데요. 이 중에서도 타이틀 홀더를 생각하면 임펙트가 있는 홈런왕을 차지한 김재환이 가장 유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김재환은 과거 금지약물 복용 적발건이 있어 수상을 한다면 상당한 논란이 될 것 같은데요. 과연 이 논란을 감안하고도 투표를 할지 미지수 입니다. 박병호 선수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팀 성적이 우승팀이 아니라는 점에서 걸리긴 해요. 따라서 개인적으로 의외로 쉽게 양의지 선수가 표를 몰아 가져갈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결과는 뚜껑을 열어봐야 겠지만 과연 누가 수상하게 될지 궁금해지는 2018 프로야구 MVP 수상자네요. 


- if.. K

댓글()